공지사항

리튬이온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
작성자 : 관리자(info@mercane.com) 작성일 : 2021-03-16 조회수 : 6030


[ 리튬이온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 ]

2021 3 16일부터 (본사 및 전국 각 대리점)에서 머케인 (전동킥보드) 제품에 대한리튬이온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이 진행됩니다.

리튬이온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을 통해 전동킥보드를 사용하고 계시는 사용자 여러분께서 리튬이온배터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화재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제품 사용중 반드시 필요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안전점검 및 교체에 대한 사항과함께 리튬이온배터리의 안전한 관리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배터리 안전점검캠페인을 통해 사용하고 계시는 제품의 배터리에 대한 안전성을 점검하시고안전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배터리에 대해서는 반드시 배터리를 교체하시도록 당부드립니다.


[안전점검이 필요한 배터리]

- 보증기간이지나 사용거리가 줄어든 제품

- 오랫동안사용하지 않고 방치한 제품

- 침수나 부식이의심되는 제품

- 과충전, 과방전으로 인한 배터리의 손상이 의심되는 제품

- 과도한 충격과진동등으로 배터리 및 BMS의 손상이 의심되는 제품

위와 같은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제품의 사용 및 충전을 중지하시고 반드시 배터리 안전점검및 배터리 교체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신 후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배터리 안전점검시 확인 사항]

1. 배터리 침수 (배터리에 수분이 침투한 현상으로 충전 및 보관시 발화가능성 발생)

2. 배터리 스웰링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충전 및 보관시 발화가능성 발생)

3. 배터리 누액 (배터리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는 현상으로 충전 보관시 발화가능성 발생)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을 통한 배터리 점검 및 교체]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 기간동안 배터리를 점검받고 교체하는 경우에는 정상가격에서 30% 할인된 가격에 배터리를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 와이드휠 48V13.2Ah : 정상가 30만원 => 캠페인 할인가 21만원 (공임비 3만원 별도)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은 2021년 3월 16일부터 별도의 공지가 있을때 까지 지속적으로진행될 예정이며 아래 각 지점에서 배터리 점검 및 교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 안전캠페인 시행의 취지] 

리튬이온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저장효율로 인해 다양한 산업과 제품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하는 제품들 역시 매년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튬이온배터리는 과방전 시 용량 감소가 매우 크고, 과충전시에는 매우 불안정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 전극에서 쇼트가 나거나 축전지에 충격을 주면폭발의 위험이 상시 존재합니다.

한국소비자원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리튬이온 배터리관련 화재접수 건수는 100여건에 이르며 접수되지 않은 사고들까지 포함한다면 리튬이온 배터리로 인한 화재발생건수는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때문에 리튬이온배터리가 장착된 제품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기적인 점검과 함께 안전수칙을준수한 엄격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에 머케인에서는 머케인 전동킥보드 제품을 사용하시는 모든 사용자분들을 대상으로 리튬이온배터리로인한 예기치 못한 화재 등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도록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발화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배터리를 충전하는 도중에 발생됩니다.

충전중에 발화가 되는 원인은 주로 과충전, 과방전, 누액 등 내부적 요인으로 발생되며 침수 및 부식, 충격, 진동 등으로 인한 내부합선, 쇼트 BMS 고장등 외부적 요인으로도 발생됩니다.

배터리 화재의 대부분은 배터리가 전소되므로 사고 후에는 정확한 발화의 원인을 판정하는 것은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과충전, 과방전, 누액 등의 내부적 요인이나 침수 및 부식,충격, 진동 등으로 인한 내부합선, 쇼트 BMS 고장 등의 외부적 요인이 있었거나 의심된다면 반드시 배터리의 안전점검을 진행하신후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전동킥보드용 리튬이온 배터리의 권장교체주기는 약 2년입니다. 잘 관리하면서 사용해도 2년 정도 경과하면 성능이 많이 줄어들거나 배터리의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노화된 배터리에서는 셀 밸런싱이 무너지면서 스웰링이나 누액 현상 등이 발생될 수 있는데 그상태에서 장시간 충전을 하거나 만충된 상태에서 장기 보관하는 것은 배터리가 자체 발화될 가능성이 높은 위험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보증기간이 이미 지나 사용거리가 많이 줄어든제품,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방치하였거나 침수나 부식이 의심되는 제품은 반드시 배터리에 대한 안전점검이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스웰링(배터리가부풀어 오르는 현상), 누액(시큼한 냄새가 나는 현상), 침수(수분이 내부에 침투) 현상이 있는지를꼭 확인해야 합니다

3가지 중에서 단 하나라도 발견되면 충전 및보관시 발화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충전 및 사용을 중단하고 구입처를 통해서 배터리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이번 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을 통해서 배터리의 교체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최대한 저렴한 비용으로배터리를 교체 받으실 수 있도록 배터리 정상가격에서 30% 할인된 특별할인혜택을 제공해 드리고자 하오니 

이번배터리 안전점검 캠페인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사용자 분들께서는 반드시 배터리의 안전점검과 교체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당부드립니다.

어떠한 리튬이온배터리도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폭발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아래 리튬이온배터리 사용 및 관리요령에 따라 안전하게 사용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주)머케인 A/S 및 C/S 이전 공지
다음글 2020 (주)머케인 여름휴가 공지